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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개요

전기차의 작동원리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입니다.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음
전기차의 작동원리 이미지 전기차의 작동원리 이미지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에 차이가 있음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 구동

구분점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음

구분점 배터리 용량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에 차이가 있음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 구동

전기차 내부구조

전기차의 내부구조 이미지
  • 외부 전력 공급을 통한 충전 필요
  • 급속충전기는 50kW급으로 완전방전상태에서 80%충전까지 30분이 소요되며, 완속충전기는 약 6~7kW급으로 완전방전에서 완전충전까지4~5시간이 소요됨
전기차의 내부구조 이미지
  • 내연기관 엔진없이 충전된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기에너지만을 동력원으로 전기모터를 구동
  • 회생제동 기능을 이용한 운행 중 배터리 충전으로 제동횟수가 많은 도심에서 에너지 효율성 극대화
  • * 회생제동 : 브레이크 제동 시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역으로 배터리를 충전

[출처] 환경부 친환경 자동차(2015.12) -구조그림 포함-

전기차 주행상황별 작동방식

주행 상황별 제어

  • 전기차 고유의 발진 가속

    전기모터 특유의 우수한 초기 발진 토크로 혼잡한 도심에서 가속력을 높여줍니다.
    전기차 고유의 발진 가속
  • 회생 제동

    브레이크를 밟으면 모터가 발전기로 전환되어 반대로 배터리가 충전되는 기능으로 특히 제동 횟수가 많은 도심에서 주행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회생 제동
  • 급속충전

    주행 중 배터리 잔량이 부족할 경우, 공공충전소를 통해 24-33분 내외의 짧은 시간에 급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급속충전
  • 완속충전 상태에서의 예냉/예열

    충전기 플러그인 상태에서 공조장치를 미리 가동시키면 쾌적한 상태로 드라이빙 이 가능하며, 출발 시 에너지 소비를 줄여 주행 거리를 연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완속충전 상태에서의 예냉/예열
* 상기 사양구성은 차급 및 전력 사양에 따라 다르게 적용
용어설명

1. OBC-탑재형 충전기(On Board Charge) : 전기자동차 내부에 탑재되어 그 자동차에만 작동되도록 설계된 충전기

2. 인버터(Inverter) : 전기모터에서 생산된 교류를 직류로 변환시켜 배터리에 저장하고, 전기모터를 구동할 때는 배터리에 저장된 직류를 역으로 교류로 변환시켜 전기모터에 공급하는 장치

3. 공조장치 : 차 내의 온도, 습도 등을 조절하여 쾌적하게 하는 공기 장치

주행
모드

주행모드 원리 이미지
  • 출발/가속
  • 감속
  • 모터
  • 회생제동

작동
원리

  • 배터리 인버터 모터 감속기
  • 배터리 인버터 모터 감속기

주행
모드

완속충전 배터리충전 6시간
급속충전 배터리충전 25분
  • 완속충전
  • 급속충전
  • 배터리 충전(6시간)
  • 배터리 충전(25분)

작동
원리

  • 완속충전기 충전기 배터리
  • 급속충전기 배터리

전기차 특징

친환경적

  • 주행시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아 CO2나 NOx를 배출하지 않음
  • 엔진 소음이 적고, 진동이 적음

경제적

  • 전기모터로만 구동할 경우 운행비용이 가장 저렴하고, 심야 전기를 이용할 경우 비용을 더 낮출 수 있음
  • 차량 수명이 상대적으로 김

안전성

  • 사고 시 폭발의 위험성이 적음

편의성

  • 심야 전력으로 자택에서 충전 가능
  • 기어를 바꿔줄 필요가 없어 운전 조작이 간편

수소전기차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공기중의 산소를 직접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로서 물 이외의 배출가스를 발생시키지 않기 때문에 각종 유해 물질이나 온실가스에 의한 환경피해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자동차입니다.

수소전기차의 작동원리

수소가 연료전지에 공급되면 전자와 수소이온으로 분리되고 이 때 발생한 전자들은 외부 회로로 전달되어 연료전지 자동차의 모터를 구성하는 동력원인 전기에너지로 사용됩니다. 또한 수소에서 분리된 수소이온들은 전해질 막을 통과해 막 반대편의 연료전지에 공급된 공기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물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 때 생성된 물은 수소전기차의 유일한 배출물로서 남은 공기와 함께 대기 중으로 배출됩니다.

시스템의 구동 원리

수소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으며, 전기차와 달리 전기공급 없이 내부에서 전기를 생산합니다.

시스템의 구동 원리 이미지
수소전기차 구성과 기능

수소전기차 구성과 기능

수소탱크
충전소에서 충전한 수소를 고압(700bar)으로 저장
연료전지
수소와 산소를 화학반응시켜 전기를 생산
배터리
연료전지에서 생산된 전기를 저장
모터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이용하여 자동차 바퀴를 구동

하이브리드차

하이브리드차는 엔진과 모터동력을 조합하여 구동하는 자동차입니다.

하이브리드차 작동원리

연료 소모는 최소화하면서 주행 성능은 극대화하기 위해 출발과 저속주행, 가속주행, 고속주행, 감속주행, 정지 등 5가지 주행 형태별로 모터주행과 엔진주행을 적절히 조합한 주행모드로 주행합니다.

하이브리드차 작동원리 이미지 하이브리드차 작동원리 이미지
  • 엔진에 모터의 동력을 더해 큰 힘으로 구동
  • 차량 감속시 회생제동으로 충전하였다가 출발, 저속주행시 모터 동력만으로 주행하기 때문에 가솔린차 대비 연비 40% 이상 좋음
  • * 인버터(Inverter) : 전기모터에서 생산된 교류를 직류로 변환시켜 배터리에 저장하고, 전기모터를 구동할 때는 배터리에 저장된 직류를 역(易)으로 교류로 변환시켜 전기모터에 공급하는 장치

하이브리드 시스템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미지
  • 모터주행 (전기차모드)

    1.출발/저속 모터만 구동

    1.모터 주행(전기차 모드)

    큰 구동력이 필요치 않은 출발이나 서서히 가속 시 전기모터 사용 합니다.
  • 엔진+모터 주행

    2. 가속 엔진 작동 & 모터보조

    2. 엔진+모터 주행

    속도 증가로 큰 구동력이 필요시 엔진 시동하거나 오르막길, 급고속 등으로 매우 큰 구동력이 필요 시 엔진과 전기모터를 동시 사용 합니다.
  • 엔진 주행

    3. 중/고속 정속 엔진만 구동

    3. 엔진 주행

    엔진 효율이 가장 좋은 고속 정속 주행시는 엔진만 사용 합니다.
  • 모터 충전

    4. 감속 배터리 충전

    4. 모터 충전

    감속이나 제동 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전기 모터를 이용한 전기에너지를 전환시켜 배터리를 충전 합니다.
  • 엔진 정지

    5. 정지

    5. 엔진 정지

    신호대기 등 정차 시 엔진이 정지 됩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작동원리

* 배터리 충전 상태에 따라 모터와 엔진작동 상태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엔진과 모터동력을 조합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면에서 하이브리드차와 동일하지만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외부 전원을 연결하여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고, 하이브리드차는 감속시 생산한 전기만으로 충전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외부 전원으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차보다 긴 구간을 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작동원리

배터리를 가득 충전한 후 출발하면 처음 40km 전후까지 배터리 전원의 힘만으로 가는 전기차모드로 주행하고, 그 이후는 배터리 충전량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합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작동원리 이미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작동원리 이미지
  • 전기차 모드와 하이브리드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여 전기차의 짧은 주행 거리를 극복
  • 출퇴근거리(30~40km)를 연료 소모없이 전기차 모드로만 주행 가능
  • 전기차 모드의 주행기능 강화로 하이브리드차 대비 배출가스 40~50% 저감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스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스템 이미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스템 이미지
CD(Charge Depleting) 모드
  • 모터주행 (전기차모드) 모터주행 (전기차모드)

     

    1.모터 주행

    배터리를 일정량 사용할 때까지 모터만으로 전 구간 주행을 합니다.
CS(Charge Sustaining) 모드
  • 출발 저속 모터만 구동 출발 저속 모터만 구동

    2. 출발/저속
    모터만 구동

    2. 모터 주행
    (전기차모드)

    큰 구동력이 필요치 않은 출발이나 서서히 가속 시 전기모터를 사용합니다.
  • 가속엔진 작동 모터 보조 가속엔진 작동 모터 보조

    3. 가속엔진 작동
    & 모터 보조

    3. 엔진+모터
    주행

    속도 증가로 큰 구동력이 필요시 엔진 시동하거나 오르막길, 급고속 등으로 매우 큰 구동력이 필요시 엔진과 전기모터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 중고속 정속 엔진만 구동 중고속 정속 엔진만 구동

    4. 중/고속 정속
    엔진만 구동

    4. 엔진 주행

    엔진 효율이 가장 좋은 고속 정속 주행시는 엔진만 사용합니다.
  • 감속 배터리 충전 감속 배터리 충전

    5. 감속 배터리
    충전

    5. 배터리 충전

    감속이나 제동 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충전
  • 외부 충전 외부 충전

    6. 외부 충전

    6. 외부 충전

    외부에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합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스템
CD(Charge Depleting) 모드
  • 모터주행 (전기차모드)

     

    1.모터 주행

    배터리를 일정량 사용할 때까지 모터만으로 전 구간 주행을 합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스템
CS(Charge Sustaining) 모드
  • 출발 저속 모터만 구동

    2. 출발/저속 모터만 구동

    2. 모터 주행 (전기차모드)

    큰 구동력이 필요치 않은 출발이나 서서히 가속 시 전기모터를 사용합니다.
  • 가속엔진 작동 모터 보조

    3. 가속엔진 작동 & 모터 보조

    3. 엔진+모터
    주행

    속도 증가로 큰 구동력이 필요시 엔진 시동하거나 오르막길, 급고속 등으로 매우 큰 구동력이 필요시 엔진과 전기모터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 중고속 정속 엔진만 구동

    4. 중/고속 정속 엔진만 구동

    4. 엔진 주행

    엔진 효율이 가장 좋은 고속 정속 주행시는 엔진만 사용합니다.
  • 감속 배터리 충전

    5. 감속 배터리 충전

    5. 배터리 충전

    감속이나 제동 시 발생되는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전환시켜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시스템
충전
  • 외부 충전

    6. 외부 충전

    6. 외부 충전

    외부에서 배터리 충전이 가능합니다.